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꼽주변통증 아래를 누르면 딱딱하거나 통증을 느끼는이유

배꼽주변통증 아래를 누르면 딱딱하거나 통증을 느끼는이유

복통은 흔히 배주변이 아프거나 통증이 있을때를 말하는데 배꼽주변통증도 복통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배꼽주변통증은 특히 아래부분을 눌렀을때 딱딱하거나 통증을 느낄때도 많은데 변비나 소화불량이 아닌, 여자라면 난소나 자궁, 복강등의 이상일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을 찾아봐야합니다.


배꼽주변통증


배꼽주변통증이 가볍다면 대체로 소화기관의 문제인데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은후 또는 소화되지 않은 음식들이 대장이나 소장에서 소화가 안되면서 통증이 생기는것인데요.



변비가 심할때도 배꼽주변을 눌렀을때 딱딱하거나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장염 역시 배꼽주변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소장에 염증이 생기면 복통이 오랫동안 지속되기도 하는데 흔히 체증이라고도 합니다.


배꼽주변통증


가벼운 증상이 아니라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관련 질병을 의심ㅎ볼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배꼽주변통증 뿐만 아니라 설사를 동반하거나, 구토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배꼽주변통증


특히 배꼽주변통증이나 명치부위가 불편하고 체한느낌은 기능성소화불량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심각할경우 심근경색이나 대동맥파열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맹장염 역시 사람에 따라 명치에 통증을 느끼는분도 많지만 배꼽부위나 주변이 불편하다고 느끼는분들도 많은데 이러한 통증은 점차적으로 아랫배쪽으로 옮겨가고 시간이 지나면서 복통의 강도가 세집니다.


배꼽주변통증


담낭염도 비슷한데요. 초기에는 명치를 중심으로 아프다가 윗배나 배꼽주변으로 통증이 옮겨가기도 합니다. 


배꼽주변통증


정리하자면, 배꼽 주변의 통증 원인은 췌장염, 장염 등 소화성궤양을 비롯한 소화기관 질환이나 식중동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명치가 아픈것을 배꼽으로 느낄수도 있고 아랫배가 아파도 배꼽으로 느낄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배꼽주변통증


인터넷으로 살펴본 기타의견으로는 배꼽양 옆으로 아픈경우 신장염이나 신우신염등이 있을수 있고 혈뇨가 있을경우에는 신장결석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른 의견으로는 초기 맹장염, 급성췌장염, 급성림프염 등이 있습니다.